우리 예술가
home
NEXTPROJECT
home

6월, 월간연주자 듀오 김진주 김은수

2024년 6월 29일 오후 5시, 갤러리 디 아르테 청담

Schumann

슈만의 성격 소품집 환상 소곡집은 슈만 특유의 시적 감성과 자유로운 상상력이 다채롭게 돋보이는 작품으로, 모두 8개의 환상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과 문학의 만남을 이루어낸 작품인 이 곡은 작가 E. T. A. 호프만의 소설 ‘칼롯 수법에 의한 환상 소품집‘에 영향을 받았고 슈만이 인식하고 있던 자신의 상반된 자아들인 열정적인 면모를 가진 플로레스탄과 몽상가적이고 내향적인 면모의 오이제비우스라는 인물을 잘 나타낸다.
이 환상곡들은 각각 시적인 표제를 지녔으며, 환상적인 표현을 통해 슈만의 상상력의 자유로움과 다양한 형식과 내용, 대비와 조화가 돋보이는 곡이다.

Schubert

슈베르트의 네 손을 위한 환상곡은 슈베르트가 세상을 떠난 해인 1828년에 작곡되었으며 그의 친구이자 뮤즈인 Caroline Esterházy에게 헌정되었다.
이 곡은 4개의 악장이 pause없이 상호 연결되어 이루어진 곡으로 전형적인 Sonata Form 을 따르는 한편, 자유로운 특징의 Tone Poem의 형식에 속해있기도 한다. 슈베르트는 네 개의 악장을 상호 연결하여 하나의 곡으로 만든 이 특성을 그의 또 다른 작품인 Wanderer Fantasy에서 사용하였으며 이는 훗날 리스트의 단단하고 빽빽하게 이루어진 구조적 특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Carmen

이 곡은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의 대표적인 주제들을 바탕으로 편곡된 네 손을 위한 피아노 듀오 곡이다. 19세기 스페인을 배경으로하는 오페라 <카르멘>은 자유분방한 집시 여인 카르멘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주변 사람들을 사로잡아 결국 비극적 결과를 낳는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1875년 파리의 오페마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되었으나 반응이 좋지 못했다. 작곡가 비제는 이 작품에 대한 막대한 열정을 쏟아부었음에도 반응이 좋지 않자 크게 실망하였고 오페라 초연 3개월 후 알 수 없는 이유로 요절하였다.
하지만 오페라 <카르멘>은 그가 세상을 떠난 후 빈에서 대성공을 거두며 세계 각 도시에서 무대에 올랐으며 현재까지 가장 유명한 오페라 작품들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