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예술가
home
NEXTPROJECT
home

윤지호

윤지호/ You shine, protect the light/ Oil on canvas /기업은행 660-039126-01-011/ 80.3x100 cm/ 2023/ 1,600,000원
윤지호/ We‘re happy with love / oil on canvas / 기업은행 660-039126-01-011/ 45.5 x53cm /2024/ 500,000원

작가노트

작가노트 1_REST AREA “이 상상의 공간 속에서 쉬었다가 가세요”
화면 위에 세워진 이 곳은 내 쉼의 공간들이다. 마치 세트장과 같다. 상상하는 감각만으로 세워진 이 임시적 공간은 자연스레 많은 것이 생략되어 있다. 말하고 싶지만 동시에 다 드러내고 싶지 않은 이중적인 마음과 닮아 있다.
화면 속 구름은 행복을 형상화한 것이다. 어디에나 있지만 고개를 들지 않으면 모르는 것, 만져지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 멀리 있다고 느끼지만 문득 아주 아름답게 다가오는 것. 이러한 구름은 행복을 표현하기에 충분했다. 밝은 색상으로 칠해진 구름이 내 공간 속 틈틈이 채워지길 바랬다.
“작지만 강한 아이.” 내가 들은 말 중에 가장 나를 인정해준 말이다. 그 순간 알 수 있었다. 버티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겨내고 있었다는 것을.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인간이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심리적 욕구라고 한다. 자신을 인정받는다는 일은 세상에서 존재하며 살아갈 이유가 충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일이다.
말에는 그런 큰 힘이 있다. 개인적인 감정과 내면을 살피고 성찰하면서 띄워낸 힘있는 말들을 화면 속 표지판을 통해 세우기로 했다. 표지판은 구역을 표시하고 사람들에게 안내 메세지를 남긴다. 그러자 이 곳이 표지판 속 말이 전부인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어쩌면 스스로 거는 주문일지도 모른다. 그렇게 그림을 본 사람들이 각자 다른 응원을 얻기를 바래 본다.
작가노트 2 “realm of mind”
미학의 영역은 좁은 듯하면서도 광범위합니다. 저에게 예술은 실재에 대해 뭔가 중요한 것을 전달하는 아주 강력한 수단입니다. 예술은 자아의 표면에 닿을 뿐 아니라 자아를 움직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REST AREA라는 쉼의 공간을 그리고 스스로에게 해왔던, 해주고 싶었던 위로의 말과 긍정의 말들을 표지판으로 세우며 이 세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이들에게 힘이 되는 그림을 전달합니다.
회복탄력성: 심각한 삶의 도전에 직면하고서도 다시 일어설 뿐만 아니라 심지어 더욱 풍부해지는 능력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란 원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을 일컫는 말로, 심리학에서는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하는 말로 쓰입니다. 어려움과 시련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마음 근력입니다. 역경과 실패로 밑으로 떨어졌다가도 원래 있었던 위치보다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갈 수 있죠.
이 힘은 실제로 저에게 작용된 적이 있습니다.  몸의 근력처럼 마음 근력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훈련하면 강해집니다 작품 속 굴곡진 길과 변화 많은 세계는 삶의 여정 속 “마음 영역” 입니다 울퉁불퉁한 마음 영역에 세운 표지판 속 말들은 마음을 훈련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안주하지 않고 발전하는 개인은 누구나 시련과 고난을 겪으며 때로는 예기치 못한 힘든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때 저의 작품은 위로와 삶의 긍정적인 표지판을 제시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의 작품으로 새로운 도전과 일상이 조금 더 사랑 가득하고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ONLINE EXHIBITION